• 프로젝트 명

    OTT 콘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 개발 및 적용을 위한 저작권기술(+법) 융합인재양성
  • 분야

    기술개발·프로젝트의 중요성 및 필요성
    • - statista의 ‘OTT Video-Revenue’ 및 ‘Over-the-top(OTT) TV and video revenue worldwide from 2010 to 2028’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OTT TV 및 비디오 수익은 2028년까지 242.9조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의 경우 5.4조원으로 현재의 1.5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
    • - 코로나19의 장기화 및 OTT 서비스간 경쟁으로 인한 양질의 콘텐츠가 제공되면서 OTT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콘텐츠 불법복제 또한 증가하여 2022년 약 516억 달러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
    • -사용자의 OTT 플랫폼 다중 구독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이용 환경을 고려하였을 때 콘텐츠 불법복제 방지를 위한 DRM의 상호환성 제공을 위한 멀티 DRM의 고도화가 필요하며, 외산 위주의 DRM을 대체할 수 있는 국산 DRM의 기술 개발이 시급함
    • - 따라서, AI 기반의 저작권 수집/저장, 추적/모니터링 기술 개발 및 데이터 카탈로그와 데이터 증강기술, 데이터 시각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며, 본 연구개발 결과는 한국저작권보호원의 저작권 침해 종합대응 시스템 실증을 통해 콘텐츠 저작권 침해 대응 향상에 기여
  • 연구내용

    OTT 기반 본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 개발

    디지털 콘텐츠 보호를 위한 DRM 기술 개발
    영상 데이터셋에서 스켈레톤 추출 알고리즘을 통해 사람의 각 부위와 관절 포인트를 추출함
    변형에 강인한 워터마크 기술 개발
    저작권 모니터링을 위한 지능형 수집/저장 및 추적/모니터링 기술 개발
    음악 사용내역 정보를 자동 추출하는 음악 모니터링 기술 및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