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going Projects

  • 프로젝트 명

    메타버스 환경에서 비정상적 행동 탐지 모델 기반의 오토 세이프존 시스템
  • 분야

    메타버스의 등장 및 성장 전망
    • -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기술이 더욱 발전하고 있고, 해당 기술들이 메타버스와 융합되면서 미래 메타버스는 오감을 통해 더욱 현실적인 구현이 가능해짐
    • - - “AI-META 시대 ‘미래전략’ <5> 메타버스의 미래”, etnews, 2022.07.07.에 따르면 MS, 구글, 애플 등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들도 메타버스에 많은 관심과 투자가 이어지고 있음
    • - - ‘Precedence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3년 924억원에서 2030년 1조3,008억원으로 약 13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메타버스에서의 소통방법이 기존과 다른점
    • - 기존 소통방법으로는 문자를 이용한 채팅과 음성채팅을 주로 사용함
    • - - 메타버스는 사용자의 신체 움직임을 감지하는 풀 바디 트래킹(Full Body Tracking) 기술이 도입되면서 행동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짐
    메타버스 환경에서 성범죄 행동에 대한 규제, 대처 필요성
    • - 사람의 움직임을 아바타로 표현하는 메타버스 환경에서는 채팅이나 음성뿐만 아니라 행 동에 의한 여러 피해가 발생하고 있음
    • - 남완우, “메타버스 내 범죄발생 유형과 확정성에 관한 연구”,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통 권, 18호(2022)에 따르면 메타버스 자체는 가상의 공간이지만 경험의 효과는 실제적이어서 정신적 피해는 실제와 같은 수준이라고 말함
    • - 현재 국내에서도 2023년 2월 15일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의원이 디지털 캐릭터를 대상으로 한 성범죄를 제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발의함
  • 연구내용

    행동 데이터를 이용한 비정상적 행동 탐지 모델 구축

    인공지능에 학습할 데이터셋은 AI-Hub에서 제공하는 일상생활 영상 데이터셋을 활용함
    영상 데이터셋에서 스켈레톤 추출 알고리즘을 통해 사람의 각 부위와 관절 포인트를 추출함
    추출된 포인트들 사이의 변위 벡터와 관계 벡터를 포함한 벡터로 변환함
    RNN 모델을 활용하여 연속된 벡터 데이터를 학습하여 일상생활 행동 탐지 모델을 구현함
    구현방법은 상위 2계층의 BiGRU(Bidrectional Gated recurrent unit)과 학습 성능 향상을 위해 BN(Batch-Normalization)을 사용하여 학습을 진행함
    나의 움직임이 나의 아바타와 동일시 되어야 하므로 Unity Dynamic Bone Asset을 활용하여 행동을 구현함
    나의 행동을 일상생활 학습 모델과 비교하여 수치가 일상 행동을 학습한 AI 모델의 범위를 벗어나면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판단함